제가 오픈씨에서 NFT 새 컬렉션을 오픈했습니다. 기념해서 오픈씨에서 컬렉션을 만들고 민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일단 오픈씨에 들어가 로그인 하기 위해서는 메타마스크가 꼭 필요합니다. 메타마스크 가입방법에 대해서는 이전에 썼는데요. 아직 안 만드신 분은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ggoommy.tistory.com/entry/크롬-웹스토어에서-메타마스크-다운로드-및-지갑-만들기)
시작하기 전에 참고로 말씀드리면, 단계를 진행할 때마다 오픈씨에서 메타마스크에 승인을 요청하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그 때 마다 아래 그림처럼 서명을 하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픈씨에서 컬렉션 만들기
1. 오픈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opensea.io)
2. 오픈씨와 메타마스크 지갑을 연결해 로그인 합니다.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지갑의 연결과 승인 과정을 통해 오픈씨 계정이 생성됩니다. 지갑 계정 1개당 1개의 오픈씨 계정이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오픈씨 계정이 생성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름도 없고 가진 NFT도 없는 상태로 생성됩니다. 프로필은 구매자이면서 동시에 판매자인 '나' 를 나타냅니다. 내가 만들거나 구매한 NFT를 정리해서 보여줄 수 있고 원치 않으면 숨길 수 있습니다. 프로필 상단 오른쪽에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 프로필 세팅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세팅은 굳이 지금 할 필요가 없고 쉬운 과정이니 일단 건너뛰겠습니다.
4. 프로필 세팅을 하셨으면 상단 오른쪽에 내 프로필 사진과 똑같이 생긴 것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메뉴가 열립니다. 그중에 내 컬렉션(My Collections) 을 누르고 컬렉션 생성(Create a collection) 버튼을 누릅니다.
5. 내가 만들고 싶은 컬렉션에 대해 입력합니다. 로고 이미지, 작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이름, 주소, 설명, 카테고리 등을 적습니다. 수정, 삭제, 생성이 아주 자유로우니 잘못 만들어도 수정이나 삭제 후 다시 만들 수 있어요. 방금 컬렉션을 삭제 했더라도 같은 이름으로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빨간 별 표시가 있는 필수 항목인 것들만 입력 해 만들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6. Links 에서는 연동할 수 있는 SNS 계정이 있다면 홍보용으로 언제든 연결, 해제가 가능합니다. 대부분 트위터를 위해 홍보하니 트위터는 꼭 만들어서 연결해주세요. 이제부터 중요해집니다. Creator Earnings을 봐주세요. 구매자 간의 거래가 이루어질 때 창작자에게 수수료가 몇 퍼센트 지급될지 정해주는 것입니다. 최대 10% 까지 가능합니다. 저는 일단 10이라고 적었습니다.
7. 또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로 어떤 블록체인을 이용할지 정하는 것인데요. 이 부분은 수정이 안됩니다. 이 부분을 변경하시려면 컬렉션을 삭제 후 다시 만드셔야 합니다. 이더리움을 이용할 경우 최초 판매 시에 가스비를 내게 됩니다. 또한 경매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폴리곤을 이용할 경우 판매시에 가스비가 무료입니다. 그러나 경매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어요. 일단 처음 만들어 보시는 경우에는 폴리곤으로 만들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이더리움 컬렉션과 폴리곤 컬렉션 둘 다 가지고 있는데요. 이 다음에 쓸 글에서 이더리움 가스비에 대해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8. 어떤 블록체인을 이용할지 선택했으면 Payment tokens에서는 지불할 수 있는 코인이 정해집니다. 이더리움을 선택한 경우에는 ETH와 WETH 두 가지 코인이 기본으로 선택되고, 폴리곤을 선택한 경우에는 폴리곤 기반의 ETH 한 가지가 기본으로 선택됩니다. 아래 Add Token에서 지불할 수 있는 코인을 더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는 기본으로 Containd로 되어있는데 저는 꽉 차 보이도록 Covered로 바꿔주었습니다. 여기까지 하고 Create 버튼을 누르면 컬렉션이 만들어집니다.
컬렉션을 만드셨다면 이제 마이 컬렉션에 만들어 놓은 이름으로 컬렉션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컬렉션을 눌러 들어가시면 프로필 계정 화면과 비슷해 보이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컬렉션'이고 '나'인 프로필과는 다르다는 점 알아두세요. 저는 처음에 두 곳의 이름을 동일하게 했더니 꽤 혼동됐었기에 말씀드립니다.
이제 민팅 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NFT민팅하기
1. 100MB 이하의 판매할 NFT를 준비합니다. 여기서부터는 설명 과정 상 제가 판매하고있는 Antique Studio의 NFT가 곁들여 들어갑니다. 민팅하려는 NFT가 그림이라면 그림만 넣으면 되지만, 저처럼 음악이 들어가거나 동영상인 경우 썸네일을 추가로 넣어 주어야 합니다. NFT와 이름, 설명은 꼭 적어주세요. 외부 링크를 통해 추가 설명을 넣어도 무방합니다.
2. NFT 를 민팅할 컬렉션을 선택해 줍니다. 선택을 다른 곳으로 할 경우 다른 컬렉션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Properties는 시리즈 콘셉트의 NFT를 발행한다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밑에 자세하게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나머지는 일반 판매자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인데 Levels 나 Stats는 게임 관련해서 경험치나 능력치 포인트 상승 같은 것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Unlockable Content는 구매자만 이용할 수 있는 추가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원본 그림을 내려받을 수 있는 링크를 넣는 경우도 있고 경품으로 코인을 주는 경우도 있고 다양합니다. Explicit & Sensitive Content는 민감하고 노골적인 콘텐츠인 경우 체크해 주세요.
3. Properties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모두 컨셉이 다른 아트일 경우에는 상관 없지만 NFT를 시리즈로 발행할 경우 꼭 하셔야 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위해 NFT를 만들면서 미리 속성으로 표현할 부분을 정해두세요. 보통 많이들 하시는 캐릭터를 기준으로 했을 때 배경색, 눈 색, 피부색 등 색을 넣기도 하고 착용한 액세서리에 따라 모자, 안경 등을 넣기도 합니다. 입력한 속성들은 자동으로 밑에 퍼센트(%)가 적히게 되어 어떤 것이 희귀한지 희귀도를 판별하는 기준이 됩니다. 팔리기 전까지는 수정 가능하니 민팅해놓고 팔리기 전까지 수정해 주세요. 아래는 제가 정해본 제 NFT의 속성들입니다.
4. 마지막으로 이용할 블록체인까지 잘 설정해주시고 Create 버튼을 누르면 민팅이 완료가 됩니다. 이더리움을 이용하기 때문에 역시 이더리움으로 해두었습니다. 폴리곤을 이용하시는 분은 폴리곤이 기본으로 선택되어있습니다.
여기까지 오픈씨에서 컬렉션의 생성과 민팅까지 해보았습니다. 모든 것은 처음이 어렵지 두번 세번은 정말 쉽습니다. 저도 어제 처음으로 경매 까지 등록을 완료했었는데요. 경매 과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 자세히 적을 예정입니다.
아래는 제 오픈씨 컬렉션인데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오셔서 구경하시고 NFT에 하트도 많이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opensea.io/collection/antiquestudio
'N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픈씨에서 NFT 경매 등록하기, 판매하기 (1) | 2022.03.01 |
---|---|
메타마스크에 폴리곤 네트워크 및 폴리곤 기반 이더리움(WETH) 추가하기 (0) | 2022.02.21 |
메타마스크 지갑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0) | 2022.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