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오픈씨에서 NFT 경매를 등록하는 과정을 천천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NFT 경매 관련해서 구매할 수 있다는 정보는 얻기 어렵지 않았지만 경매를 진행하는 정보는 부족한 것 같아서 제가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민팅까지의 과정은 제 지난 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goommy.tistory.com/entry/오픈씨-컬렉션-NFT-민팅) 이번 글은 민팅 이후부터 시작합니다. 이번에도 제가 판매하고 있는 NFT가 곁다리로 보입니다. 제가 실제 등록하는 과정을 캡처했습니다.
오픈씨에서 NFT 경매 등록하기, 판매하기
1. 민팅된 NFT에 문제가 없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 Sell을 눌러 판매 페이지로 갑니다.
2. 여기서 폴리곤을 블록체인으로 사용하는 NFT는 판매만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타입을 고를 수 없습니다. 저는 이더리움을 블록체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판매와 경매를 둘 다 할 수 있습니다. 경매를 선택하면 경매 방식을 고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낮은 가격부터 시작해서 최고 입찰가로 판매하는 방식의 경매를 선택했습니다. 반대로 최고 가격에서 점점 가격을 깎아가는 방식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저 가격을 적고 경매 기간을 설정합니다. 경매기간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부 알맞게 선택하셨으면 맨 아래 컴플리트 리스팅 버튼을 누릅니다.
3. 저는 첫 경매이기도 하지만 첫 판매이기 때문에 첫 판매를 위한 가스비를 먼저 결제해야 합니다. 3일 전 22년 2월 22일 새벽 1시를 넘긴 시간의 평균 가스비는 220달러 부근이었습니다. 보통은 맥스 가스비만큼의 이더리움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날 미국은 21일 프레지던트 데이인 공휴일이었습니다. 가스비는 날짜와 시간에 따라 많이 차이가 납니다. 검색을 해보니 새벽 2시가 가장 싸다고 했지만 잘못된 정보였습니다. 그 시간만 되면 폭등하는 가스비를 봤습니다. 오전에 컴퓨터를 켜보니 가격이 많이 다운된 것 같아서 바로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가스비가 높지 않았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좀 더 많은 양의 이더리움을 지갑으로 보냈습니다. 한국 돈으로 17만 원어치를 보냈고 모든 결제가 끝난 후 100달러 정도 남았습니다. 20~30만 원 사이로 든다는 것을 많이 보았는데요. 2022년 2월 말쯤에는 싸게 할 경우 10만 원 정도면 다 할 수 있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4. 첫 가스비는 내 지갑의 초기 설정을 위한 비용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제가 지불한 가스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태 표시를 보시면 석세스라고 적혀있죠? 가스비 결제가 완료된 후의 사진입니다. 완료 전에는 펜딩이라고 표시됩니다.
5. 이번에는 경매를 위한 수수료를 결제했습니다. 경매 수수료도 가스비만큼 나갈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저렴하네요. 이렇게 하면 끝일 줄 알았는데 한 가지가 더 남아있더라고요.
6. WETH의 권한을 추가하는 비용까지 아래 사진만큼 결제하고 나서야 모든 경매 절차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처음에 경매 가격을 입력할 때 ETH가 아니라 WETH였습니다. ETH와 WETH의 차이는 사전 승인된 이더라는 점입니다. 경매를 위해 WETH를 사용해 입찰 경우 최고가인 경우 따로 승인 없더라도 승인된 것으로 간주하고 결제하게 됩니다.
이후 다른 NFT도 경매하려고 하니 더 이상 수수료를 내지 않았습니다. 추가 수수료 없이 총 4개의 NFT를 경매에 올렸습니다. 아래 경매 올린 사진을 첨부합니다. 또한 제 실수로 NFT를 경매와 판매 두 가지로 등록하게 된 경우가 있었는데요. 경매는 그대로 두고 판매를 취소하니 수수료가 발생했습니다. 8달러 정도 들었어요. 현재 경매 중인 NFT를 아무도 입찰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하네요.
혹시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앤티크 스튜디오 (https://opensea.io/collection/antiquestudio) 에 방문해 NFT에 하트 부탁드립니다. 여기까지 오픈씨에서 NFT를 경매하는 방법과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N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픈씨에서 컬렉션 만들고 NFT 민팅하기 (0) | 2022.02.26 |
---|---|
메타마스크에 폴리곤 네트워크 및 폴리곤 기반 이더리움(WETH) 추가하기 (0) | 2022.02.21 |
메타마스크 지갑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0) | 2022.02.19 |
댓글